팬케이크 스왑은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BSC) 기반의 탈중앙화 거래소(DEX) 서비스입니다. 탈중앙화 금융, 디파이(DeFi)에 관심이 있으신 분이라면 아마 팬케이크 스왑이라는 것을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현재 DEX 시장 점유율 3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팬케이크 스왑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의 이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디파이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 주세요.
팬케이크 스왑을 사용하려면 메타마스크등의 암호화폐 지갑이 있어야 합니다. 메타마스크 설치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해 주세요.
팬케이크 스왑 사이트(https://pancakeswap.finance/)에 접속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우측 위에 Connect Wallet을 눌러 메타마스크와 연결해 줍니다. 참고로 메타마스크는 크롬 확장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구글 크롬을 이용하여 접속하여야 합니다.
트레이드(Trade) 메뉴
트레이드 메뉴부터 살펴보겠습니다. 트레이드에는 코인이나 토큰을 다른 종류의 코인이나 토큰으로 바꾸는 Exchange와 유동성을 제공하는 Liquidity 두 가지가 있습니다. Exchange는 말 그대로 내가 현재 갖고 있는 코인(혹은 토큰)을 다른 것으로 바꾸는 서비스입니다. 일종의 환전이라고 보시면 되겠네요. 저는 0.1 BNB를 CAKE로 바꿨는데 당시 시세로 2.98619 CAKE가 되었습니다.
Liquidity는 내가 갖고 있는 코인(혹은 토큰)을 쌍으로 묶어서 그 금액에 해당하는 LP Token으로 바꾸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해당 페어에 대한 유동성을 제공하게 되며 그 페어로 누군가가 거래하게 되면 수수료의 일부를 대가로 받게 됩니다. 쉽게 말하자면 제가 BNB-CAKE를 묶어서 LP Token을 발행하면 누군가 BNB를 CAKE로 바꾸거나 혹은 CAKE를 BNB로 바꾸었을 때 발생하는 수수료의 일부가 저한테 지급됩니다.
Earn 메뉴
Earn 메뉴에는 Farm과 Pool 두 가지가 있습니다.
Farm은 본인이 소유하고 있는 코인(혹은 토큰)을 페어로 묶어서 LP 토큰을 발행하고 그 LP 토큰을 스테이킹한 뒤 이자를 받는 것입니다. 보통 이자 농사 혹은 일드 파밍(Yield farming)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여기에 보이는 APR은 Annual Percentage Rate의 약자로 연간 이율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이 수치는 거래량에 따라 수시로 바뀝니다.
원하는 페어를 선택한 뒤 Enable을 선택하면 활성화가 되는데 이때 수수료가 조금 들어갑니다. 수수료는 메타마스크에 있는 BNB로 지급되므로 항상 메타마스크에는 여유분의 BNB를 조금 남겨 두셔야 합니다.
(원래 CAKE-BNB로 설명하려 했는데 캡처해둔 게 없어서 BUSD-BNB 페어를 보여드린 것이니 착오 없으시길)
활성화를 했는데 글자만 Stake LP로 바뀌고 그대로인 것 같습니다. 저걸 누르면 또 수수료가 나갈 것만 같습니다. 맞습니다. 디파이를 이용하다 보면 무슨 버튼을 누를 때마다 수수료가 나가는 것에 짜증이 납니다. 그런데 좀 지나면 무뎌질 거예요. 원화로 표시가 안 되어서 그럴지도 모르겠네요.
Stake LP를 누르면 본인이 해당 페어의 LP 토큰을 얼마나 갖고 있는지 나오며 스테이킹 할 수량을 입력하고 컨펌하면 그때부터 농사가 시작되며 아래와 같은 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아직 LP 토큰을 발행하지 않았다면 좌측에 Get CAKE-BNB LP를 눌러서 발행하시면 됩니다.
시간이 지나면 CAKE Earned에 숫자가 올라가며 원하실 때 Harvest를 눌러 수확하실 수 있습니다. 상품에 따라 최소 스테이킹 기간이 있을 수 있으며 그 기간이 지나기 전에 수확하면 수수료가 많이 나갈 수도 있습니다.
Pool은 본인이 소유하고 있는 CAKE를 스테이킹 하고 원하는 토큰을 보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 발행받고 싶은 토큰이 있는 풀을 선택하셔서 시작하셔야 합니다. 저는 Auto CAKE 풀을 선택했는데 이 풀은 보상으로 받은 CAKE를 바로 스테이킹하는 상품입니다.
이것도 마찬가지로 활성화하고 스테이킹하는데 수수료가 들어가니 참고하세요.
여기까지가 DEX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인 것 같습니다. 팬케이크 스왑에는 이것 말고도 NFT를 사고팔 수 있는 것 같은데 제 기준에는 너무 비싸서 구경만 했습니다. 관심 있는 분들은 들어가서 구경 한 번 해 보세요.
그리고 복권도 팔길래 한 번 해봤습니다.
Win 메뉴
Win 메뉴에 들어가면 로터리라고 복권을 살 수 있습니다. 현재 복권 한 장당 0.27 CAKE에 팔고 있습니다. Buy Instantly를 눌러 랜덤 한 숫자를 바로 받을 수도 있고 View/Edit Numbers를 선택해 직접 숫자를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당첨 번호는 9시마다 공개되며 12시간 주기로 새로운 회차가 시작됩니다. 등수 선정 방식은 연금복권과 유사한데 차이점은 숫자를 앞에서부터 맞춰 나갑니다. 첫 번째 숫자부터 차례대로 6개가 다 맞아야 1등인 것이죠.
숫자 한 개 맞춰서 0.307 CAKE의 당첨금을 받았습니다. 티켓 값보다는 더 받았네요. 이걸로 오늘의 운을 시험해 보는 것도 재미있겠네요.
오늘은 팬케이크 스왑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어떠셨나요? 저는 새로운 문물(?)을 경험해 보려고 아주 소액으로 시험 삼아 해 보았는데 많이 신기하네요. 그냥 숫자만 왔다 갔다 하는 것 같고 이것이 돈이라는 사실을 점점 잊고 있는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도 경각심을 가지고 접근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다면 광고에 관심 한 번 부탁드립니다.
여러분의 관심이 양질의 포스팅에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이 글은 정보 공유 차원에서 작성된 글이며 투자에 대한 책임은 모두 본인에게 있습니다.
댓글